아로니아효능
아로니아(학명: Aroniamelanocarpa)는 장미과 관목 식물로 블루베리 같은 과실을 생산하는 장미과 식물 3종 중의 하나입니다. 주로 북아메리카의 동부 해안을 따라 늪지대와 삼림지에서 가장 흔하게 발견되는 자생 식물로 국내에는 북미, 유럽원산의 많은 수입산 아로니아가 유통, 판매되고 있습니다.
아로니아는‘블랙 초크베리(black chokeberry)’라는 이름으로도 국내에 잘 알려져 있습니다 아로니아 열매의 텁텁한 맛과 구강 건조효과로 인해 ‘초크베리’라는 이름으로 불리고 있으며, 매력적인 잔향과 마무리 맛을 제공하는 와인인 나파카베르네쇼비뇽 (Napa Cabernet Sauvignon)에서도 다량 발견되는 탄닌 성분 때문입니다 탄닌은 입 안의 타액에 있는 단백질에 달라 붙는 경향이 있어, 타액으로 코팅된 입 안을 건조하게 만들며, 사람에 따라 입 안에 텁텁한 느낌 또는 적당히 쾌적한 느낌을 갖게 해줍니다.
아로니아는세계의 가장 건강한 과일로 간주되어 다른 슈퍼푸드보다 더 많은 건강상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슈퍼푸드는‘우리가 질병을 근절하고 더 길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 유용 성분들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 식품’을 말하는데요. 아로니아를비록한베리류, 키위, 퀴노아 등의 곡물류, 케일(식물), 연어 및 정어리, 석류 등이 포함됩니다.
아로니아는 짙은 보라색과 폴리페놀과안토시아닌의고함량 열매로 인한 검은 색의 착색 효과 때문에 최근에 많은 과학적 관심을 불러 일으켰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100g 당 1480mg의 안토시아닌 함량이 확인되었으며(아래 그림 참조), 신선한 아로니아 열매에서는 폴리페놀 함량이 100g 당 1752mg으로 측정되었습니다.

(출처: Characterization of anthocyanins and proanthocyanidins in some cultivars of Ribes, Aronia, and Sambucus and their antioxidant capacity.)
세계 과학자들과 건강 저널들에서 극찬하는 아로니아효능 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항암 효과
아로니아효능 효과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요 성분은 폴리페놀이라고 불리는 화학 물질 그룹입니다. 이 성분은알코올 과다 섭취 시 생성되는 발암 물질로 인한 세포 손상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강력한 항산화제입니다.
폴란드 과학자들에 따르면, 아로니아를 섭취한 쥐에서 시토크롬 P450 등 알코올 분해효소의 활성이 감소하였으며, 시토크롬 P450 등은 간에서 알코올을 아세트알데히드로 분해하는 핵심 효소로 분해 과정에서 활성산소가 발생시켜, 암 유발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로니아 섭취 그룹이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활성산소 생성 및 암 유발의 가능성이 낮다는 것을 입증하는 아로니아효능 연구 결과입니다. 또한 아로니아 섭취 그룹에서 DNA 손상 복구 능력이 향상되었고, 대표적 발암물질인 NDEA(N-니트로소디에틸아민)의 효과를 악화시킨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2. 심장병예방 및 치료
아로니아에 함유된 다량의 폴리페놀 성분이 심혈관 질환과 관련하여 다양한 건강상의 혜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에도 활발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지금까지의 아로니아의 심장병 예방 및 치료 효능에 대한 결과는 매우 괄목할 만한 것입니다. 아로니아의 강력한 항산화 능력은 심장병 및 죽상동맥경화증(혈관벽이 두꺼워져서 죽상판을 형성하여 혈관이 좁아지거나 죽상판이 파열돼서 혈관을 막는 질환)의 주요 원인이라고 할 수 있는 혈전의 생성을 방지합니다.
인체내에 과다 생성된 활성산소는 강력한 반응성으로 인해 산화 스트레스를 야기하게 되며 그 결과, 혈소판을 굳어지게 하여 혈전을 생성합니다. 특히, 아로니아는 다른 베리류에 비해 단위 중량당 폴리페놀 함량이 5~10배 이상 많으며, DPPH 라디칼 등 활성산소의 제거 능력이 다른 베리류에 비해 아로니아효능 이 최고로 우수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출처: Regulation of Proinflammatory Mediators via NF-κB and p38 MAPK-Dependent Mechanisms~
3. 항 염증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아로니아가 매우 강력한 염증유발 효소인 COX-2의 작용을 차단할 수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COX-2는 염증과 발열을 유발하는 프로스타글란딘(PG)이라는 생리 물질을 활성화하는 효소입니다. 즉, 아로니아에 함유된 폴리페놀이COX-2 효소의 작용을 차단하면, 그 결과로 프로스타글란딘의 활성화가 억제되어 염증 반응과 발열이 줄어드는 원리입니다.
또한, 아로니아효능 중 COX-2 차단 효과 외에도 특정 비-스테로이드성 소염 진통제로 인한 위장 자극(염증 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출처: Regulation of Proinflammatory Mediators via NF-κB and p38 MAPK-Dependent Mechanisms~
(폴리페놀의 함량이 증가할수록, COX-2 단백질의 생성량이 감소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4. 산화 방지제
아로니아는안토시아닌 등 강력한 산화방지제의 풍부한 공급원 중 하나이며 다른 과일 대비 약 5배 이상의 안토시아닌 함량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아로니아를 섭취하면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혈액의 항산화 능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아로니아는폴리페놀류, 카테킨 및 안토시아닌 등 항산화물질들을 모두 함유하여 녹차와 레드와인의 건강상 이점을 모두 얻을 수 있습니다.

<미국 농무부 아로니아 연구 결과>
<미국 농무부 연구 결과에 따른, 아로니아의안토시아닌 함유량: 100g당 약 1480mg의 안토시아닌을 함유하여, 아사이베리보다 약 4.6배 많은 양을 함유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 요로 건강
아로니아는 비뇨기과 질환인 요로 감염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다양한 요로 건강 질환들로 고통을 겪고 있으며, 주요 질환 원인은대장균 등 세균 감염입니다. 요로 감염 증상 중 대표적인 경우는 통증이 동반된 잦은 배뇨입니다. 2016년뉴욕 영양학 연구 저널 논문에 의하면,크랜베리와 함께 알로니아 열매가 요로감염 질환 등의 퇴치에 효과적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실제로, 아로니아는퀸산(quinic acid) 함량이 더 높기 때문에 크랜베리보다 5배 더 효과적이며, 요로 감염을 예방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3개월 간 아로니아 주스를 복용시킨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 중, 아로니아주스 복용 그룹에서 요로감염이 22% 더 감소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6. 체중 조절
아로니아효능 중 여성들의 관심사 체중 조절에 도움이되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아로니아는신체의 복부 주위에 지방이 과다하게 쌓이는 비만을 예방합니다. 또한, 체내에서 지질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향상시켜 결과적으로 신체가 좋은 콜레스테롤을 생성하도록 돕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최신 연구에서, 미국 농무부의 과학자들은 18마리의 쥐를 대상으로 아로니아 섭취 시, 영향을 분석했습니다. 이들 쥐에게 6주 동안 아로니아 추출물을 저농도 또는 고농도로 첨가한 물과 아로니아를 첨가하지 않은 대조군 물을 급여했습니다. 6주 후, 과학자들은 실험한 쥐들의 체중, 체지방, 혈당 조절, 염증 수준 등을 비교했습니다.
그 결과, 아로니아추출물을 섭취한 쥐들은 추출물의 농도 수준에 관계없이 대조군보다체중이적었습니다. 또한,아로니아추출물 사용은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체지방 감소, 혈당 감소, 중성 지방, 콜레스테롤 및 저밀도 지단백 (LDL)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과학자들은 또한 만성 염증 및 암 위험 감소를 초래할 수있는 변화 (예: 염증을 유발하는 단백질인 인터루킨-6의 발현 감소)를 관찰했습니다.
인간을 대상으로 한 추가 연구가 필요했지만 연구진은 ‘아로니아추출물이 인슐린 저항성 동물의 체중 증가를 억제하고 지방 조직 성장, 혈당 조절 및 염증성 질환과 관련된 여러 유전자들의 발현을 조절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7. 이외 많은 아로니아효능 들..
아로니아는 관절염, 고혈압, 염증, 심혈관 질환 및 기타 감염의 경우 매우 유용한 치료제로써 활용할 수 있습니다. 즉, 아로니아를 장기 복용하면 혈관을 강화하고, 면역력을 높이며, 혈압 수준을 낮추고, 노화 과정을 지연시킬 수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아로니아는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건강식품 상점에서 주스, 추출물 및 분말 형태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신선하게 고른 아로니아 열매는 약 20%의 당분 함량을 가지고 있지만 단맛은 신맛과 떫은 맛의 원인인 많은 양의 탄닌과 다른 화학 물질에 의해 상쇄되는 편입니다.아로니아의 복용 시, 분말로 채워진 캅셀 또는 액체 추출물 형태로 복용 여부에 관계없이 1일 권장 섭취량은 식사 후 150-400mg입니다. 또한, 아로니아는 쓴 맛을 띄므로 다른 과일이나 과일 블랜드, 요플레 등에 혼합하여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